일반치료

치주염과 시린이 치료

시린이 치료란?

잘못된 칫솔질로 인한 마모, 충치, 잇몸질환 등으로 치아나 잇몸이 손상되어 아주 작은 자극에도 치아가 시린 증상입니다.

차가운 음식을 먹거나 얼음물을 마실 때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 해결하지 않으면 언제든 다시 재발할 수 있고, 젊은 연령대에도 시린이 환자가 증가하여 초기 단계부터 정확한 원인을 찾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찬물도 편안히 마실 수 있습니다"

치아는 크게 겉 표면의 단단한 에나멜질(법량질)과 바로 밑의 상아질, 혈관이 분포되어 있는 치수, 치아를 보호하는 잇몸조직으로 구성됩니다. 여러 원인으로 에나멜층이 손상을 입거나 잇몸이 퇴축되면 외부 자극이 상아질의 신경에 전달되어 짧고 격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시린이는 재발이 잦으므로 단기적인 치료만으로는 시린 증상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탑클래스 치과는 최소 원인을 정확히 찾아 시린이로 인한 통증을 덜어드립니다.

충치와 치경부마모증

충치는 20대 이하 청소년에게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시린이 증상입니다. 충치로 인해 치아 표면의 에나멜층이 파괴되고 내부 상아질이 노출되면 자극에 쉽게 반응하여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경부마모증은 갑자기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법량질이 손상되고 상아질이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잘못된 칫솔질이나 저작습관에 의해 생기는 현상으로 치아를 도끼로 찍은 듯 패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인이라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린이 치료 방법

시린이 치료는 노출된 상아질을 감싸주어 치수로 전달되는 자극을 막는 것입니다.
시린 증상이 나타나면 뜨겁거나 차가운 자극은 피하고, 다른 치주질환과 동반되었거나 신경손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병행합니다. 치료 후 통증이 사라지더라도 꾸준히 관리하여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시린이 생활 속 예방법

• 올바른 양치질(부드러운 칫솔모, 칫솔 방향과 힘 조절)을 시행합니다.
  •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 6개월에 한 번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과 치태를 제거합니다.
  • 딱딱한 음식이나 산이 강한 음식 섭취는 자제합니다.